본문 바로가기
생활

조제약 유통기한 지난 약 먹어도 될까?

by 꽈당씨 2023. 7. 28.

조제약도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조제약 유통기한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은 잘 모르시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아파서 병원을 방문해서 조제약을 받으면 조제약에 대한 유통기한과 간단한 보관 방법 외에는 약국에서 잘 설명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통의 분들은 유통기한에 대해서 궁금해 하지 않는것 또한 현실이구요. 그래서 오늘은 조재약 유통기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갇도록 하겠습니다.

 

조제약 유통기한

 

조제약 유통기한

조제약 유통기한은 알약을 원래 봉지나 통으로 그대로 받으신 경우 개봉 후 1년 이내에 섭취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다른 약통에 담아보관 하신다면, 경우에 따라서는 6개월, 약포장 봉지에 조제해서 받으신경우엔 2달 이내에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셔야 받은약의 효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이 제조된 후 오랜 시간이 지나면 효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약물을 구입하셨다면 동봉되어 있는 약통이나 박스에 약의 제조일자를 꼭 확인 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또한 중요한 일입니다. 

 

조제약 가루약 시럽제 유통기한

 

조제약 가루약 시럽제의 가루약에 사용 기한은 1~3개월 정도이며, 시럽 제품의 경우에는 1개월 정도입니다. 유효기간을 확인 하신다면 좀더 정확히 알수 있습니다. 또한 유통기한 지난 제품은 품질이 저하되거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구매 시 확인해야 합니다. 가루약과 시럽제는 보관 방법에 따라 유통기한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제품의 설명서를 통해 보관 방법을 숙지하시고 보관 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들이 잘 확인 하지 않으시는 경향이 있어 유통기한이 지난약을 복용시에는 더 않좋아 질수 있으니 이점은 유의 하셔야 합니다.

 

 

조제약 가루약 시럽제 

 

조제약 항생제 시럽 복용

조제약으로 받는 항생제 시럽을 복용시에는 다른 약보다 조금더 조심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약의 색이나 냄새의 변화를 확인해야 하며, 약을 확인했을때 미세한 변화일지라도 잘 확인 하셨다가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항생제나 시럽의 1-2주 정도 짧은 복용 기간 동안 더욱이 약을 잘 관찰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연고나 크림과 같은 외용제는 사용 기한이 보통 6개월 정도입니다. 6개월을 넘어 사용하면 제품의 효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이점 참고 하시여 집에 있는 연고나 크림의 유통기한 또한 한번 씩 확인 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보관 방법등으로 인해 제품의 유효 기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약을 잘 확인 하시고 이물감이 보이거나 색이다르다면 바로 페기 하셔야 합니다. 

 

조제약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조제한 약의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지난 약품은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야 합니다. 페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야 하는 이유는 환경 오염의 문제가 가장 큽니다. 그러나 보통은 유통기한을 잘 확인 하시고 필요 없는데 추가구매나 낭비하여 약을 버리지 않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약국에서 수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약국에서는 약의 유효기간에 따라 다른 환자에게 재사용 하거나 적절한 방법으로 페기할수 있습니다..

 

 유통이기한이 지났거나 먹지 않는 제조약을 버릴때는 가까운 약국이나 폐의약품 수거함이 설치된 공공시설에 버리는 것 을 추천 드립니다. 

조제약 유통기한

조제약 유통기한 마치며

원을 가면 일반적으로 3일치의 약을 처방 받습니다. 더 많은 경우에는 5일치의 약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개는 증상이 좋아지면 처방된 약을 먹지 않고 보관하거나 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버려지는 약도 상당량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의 처방을 적게 받으라는 것은 아니지만, 약을 보관할 때 더 신경 쓰고, 중복되는 약을 과도하게 처방 받지 않도록 노력하면 어떨까요? 

 

 

1분만에 휴일 병원 약국 찾기

 

1분만에 휴일 병원 약국 찾기

1분 만에 휴일 병원 찾기 내 자녀가 또는 내 주변 사람이 가족이 아플 때 급할수록 더 생각이 나지 않는 게 병원입니다. 정말 응급이고 문제가 된다면 보통은 119를 부를 것입니다. 하지만 119가 정

mkoo.tistory.com

 

후시딘 마데카솔 과연 상처마다 다를까?

 

후시딘 마데카솔 과연 상처마다 다를까?

후시딘 연고 상처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상처 나면 제일 처음 연고를 떠올릴 때 상처엔 후 ~ 시딘을 가장 많이 떠올릴 것입니다. 그만큼 우리에게 익숙하고 친숙한 연고가 후시딘인데요. 가장

mkoo.tistory.com

임팩타민 효능 및 가격 모든 종류 한번에 보기

 

임팩타민 효능 및 가격 모든 종류 한번에 보기

현대 사회를 산다는 건 항상 피로한 일이다. 누구는 학교에 다니면서 피로하고 누구는 회사에 다니면서 피로를 느끼고 누군가는 나이 먹어 감에 따라 피로를 느낄 것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현대

mk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