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나필락시스 쇼크 치료법 예방법 알아보기

by 꽈당씨 2022. 12. 27.
아나필락시스 쇼크 치료법 예방법 알아보기

먼저 아나필락시스란 특정 항원에 노출된 후 급격하게 

전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원인으로는 식품, 벌독, 항생제나 해열진통제, 조영제 

같은 약물등 매우 다양하다. 

즉 일상생활 속에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평소 자신도 모르는 사이 음식물 섭취 혹은 기타 

다른 요인으로부터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갑자기 두드러기 또는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난다면 빠른 응급처치 및 병원 진료가 필요하다.

며칠 전 친구로부터 연락이 왔다. 

점심 식사 도중 목 주변이 가렵더니 이내 얼굴 전체가 

부어올랐다고 한다. 

다행히 근처에 있던 내과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상태가 

호전되었다고 한다. 

만약 조금만 늦었더라면 큰일 날 뻔했다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사연인즉슨 이랬다. 

전날 밤 야식으로 치킨을 먹었는데 다음날 아침 일어나 보니

온몸에 두드러기가 났다는 것이다. 

 

급한 마음에 약국에서 약을 사 먹었지만 소용없었다. 

급기야 숨쉬기조차 힘들어져서 급하게 응급실을 찾았다고 한다. 

검사 결과 급성 알레르기 쇼크 진단을 받았다. 

의사 선생님 말씀으로는 닭고기에 의한 아나필락시스였다고 한다. 

그날 이후로는 무서워서 닭요리를 입에도 못 댄다고 한다.

 

나 역시 비슷한 경험이 있다. 작년 이맘때쯤 가족 여행을 갔다가 

생선회를 먹고 난 뒤 심한 복통과 설사 그리고 구토 증세를 겪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식중독균에 의한 아나필락시스였는데 

하마터면 큰일 날 뻔했다. 

돌이켜보면 정말 아찔했던 순간이었다.

 

상병수당 시범사업 해당 지역에 계신 분들은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상병수당 이란? 상병수당 시범사업은 근로자가 업무 외 질병·부상으로 인해 경제활동이 어려운 경우에 신청할 수 있는 제도가 상병 수당입니다. 상병수당은 근로자가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mkoo.tistory.com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무료 예방접종 방법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저도 아이를 키우고 있지만 이런 정부 정책이 있는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 사업은 자녀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서비스로 국가지원 사업

mkoo.tistory.com

 

 

조제약 유통기한 지난 약 먹어도 될까?

조제약도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조제약 유통기한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은 잘 모르시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아파서 병원을 방문해서 조제약을 받으면 조제약에 대한 유

mk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