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쿠싱증후군 원인 예방 관리방법 알아보기

by 꽈당씨 2023. 3. 8.

 

 

쿠싱증후군 증상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질환이지만 국내에서도 연간 2만 명 내외의 환자가 발생할 만큼 흔한 질병입니다

주로 20~50대 여성에게서 발병하며 주요 증상으로는체중 증가, 피로감, 우울증, 얼굴 홍조 및 여드름, 근력 저하, 복부 비만 등이 있습니다.이러한 쿠싱증후군은 왜 생기는 걸까요?또한 치료법은 없는 걸까요?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쿠싱증후군 발병률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이 앓고 있다는 병이 있다. 이름하여 쿠싱증후군인데 희귀 난치병이라는 인식과는 달리 의외로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심지어 매년 2만 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한다고 하니 결코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 도대체 무슨 병이길래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는 걸까? 

 

 

쿠싱증후군 원인 예방

 

우선 정확한 명칭부터 짚고 넘어가 보자. 쿠싱증후군은 부신피질호르몬 중 코르티솔 과다 분비로 인해 발생하는 내분비계 질환이다. 뇌하수체나 부신피질 또는 성선(난소) 종양 수술 후 합병증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스테로이드제 약물 부작용으로 생기기도 한다. 또 과도한 스트레스나 유전적 요인 그리고 환경 호르몬 영향 탓에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명확한 원인을 찾기 힘든 경우가 많다고 한다. 다만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고 30~40대 중년층 사이에서 빈번히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주된 증상으로는 급격한 체중 증가와 피부 트러블 악화,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탈모 등이 있다. 

이외에도 안면홍조, 수면장애, 우울증, 무력감, 심한 감정 기복 등 다양한 증세가 나타난다.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정밀 검사를 받아보길 권한다. 다행히 초기에 발견하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니까 말이다.

댓글